시티 라이딩을 위한 5가지 안전 지침
21 Apr 2016
By NEIL BEZDEK, www.bicycling.com
내가 시티 라이딩에 낯설지 않음(레이싱에 출전하기 전까지 난 뉴욕에서 풀타임 Bike Messenger #자전거 우편 배달부로 일했다)에도 불구하고, 혼란스러운 도심 가로 돌아오는 것은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독특한 규칙들(많고 박사 학위 논문을 채우기에 충분히 상세한)이 도심 라이더에게 적용된다.
여기, 그 중 가장 중요한 5가지이다.
자동차 문을 피해라
자동차 문은 시티 라이더가 맞닥드리는 가장 은밀한 위험요소이다. 차문이 열리면 정확히 자전거가 다니는 길을 가로막게 되는 데,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를 피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도로에 정차되어 있는 모든 차들의 문이 열릴수 있을거라 가정하는 것이다. 언제나 정차되어 있는 자동차의 문이 열릴 수 있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지나가라. 간격 확보가 어려운 구간이라면, 도보 속도만큼 속력을 줄여 천천히 지나가면서 위험신호에 기를 기울여라 : 자동차 브레이크 표시등, 택시 빈차 전등, 승객이 내릴 준비를 하며 좌우로 휘청이는 등의 신호들.
라이트 훅을 주의하라
자전거와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달리고 있는 차가 갑자기 우회전을 위해 자전거의 앞길을 가로질러 가는 경우이다. 교차로나, 출구, 진입로와 같은 것에 접근하게 될 때는 항상 어깨 왼쪽을 살펴보는 습관을 가져라. 일찍이 우회전 차선에서 벗어나 직전차선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우회전 차선의 왼쪽에 붙어 우회전 하려는 차가 옆에 끼어들어 나란히 달리지 못하게 하여라. 앞의 차가 턴을 위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한다면, 코너와 앞차 사이를 빠져나갈 것이 아니라 왼쪽으로 올바르게 추월해야 한다.
보행자의 앞이 아닌 뒤를 지나가라
보행자는 천성적으로 뭔가로 인해 갑자기 놀라면 멈추거나 후퇴하지 않고 앞으로 점프하는 기질이 있다.
보디 랭기쥐와 시선 교환을 과장하여 표시하라
라이더들 사이의 수신호는 자동차 운전자에게 대중적이지 않으며 주의를 끌만한 의사소통 수단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예를 들어 차선 변경이나 턴을 위해서 온몸을 이용하여 신호를 보낸다 - 어깨 너머로 시선을 보내고, 페달을 멈추고, 뒤에서 오는 차량의 방향으로 서서히 이동하여 방향전환을 알리는 등의 신호들. 어떻게 운전자들이 반응하는지 여부는 그들이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지나쳐 가지 감속하여 기다려주거나 다른 차선으로 이동해 버리거나 하는 등의)으로 알 수 있으며, 오로지 이동하기에 안전하다고 확신하는 순간에만 손으로 신호를 보낸다. 이런 식으로, 교차로에 들어설 때는 반대차선의 차가 좌회전이나 유턴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라면 난 일어서서 스프린트 자세를 흉내낸다. 비록, 내가 속도에 변화를 주는 건 아니지만, 이와 같이 내달릴것 같은 자세는 시선을 사로잡으며, 내가 직진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알리는 신호가 된다. 투명렌즈로 교체하라 : 당신의 의지를 반영하기에 운전자나 보행자와의 시선 교환은 의사소통 하기 수월하게 할 것이다.
불확실 하다면, 차선을 먹어라
도심 가는 지방의 한적한 도로에 비해 위험하지만, 이런 혼란이 모든사람을 천천히 그리고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지방의 한적한 도로에서는 속도 위반은 기본이며 역주행도 자주 목격될 만큼 부주의한 경우가 많다). 이런 도심 가의 환경에서 자전거는 자동차와 잘 어울리며, 도로의 가장 안전한 장소는 대부분 차선의 정중앙이다. 길이 좁아졌을 때, 공격적인 운전자들은 자전거와의 추월 간격이 확보되지 않았음에도 그 틈을 비집고 나가려고 하는 데(#틈새 공략을 노리는 이런 운전자들의 이상한 심리는 곧 위협운전), 이를 애초에 단념시키기 위해서 도로의 정중앙으로 달려라. 기억해야 할 것이, 뒤에 있는 차들은 정차된 차의 문이 갑자기 열리거나 보행자가 뜬금없이 도로 가장자리로 뛰어드는 것의 위협보다는 덜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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