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Meter #파워미터 종류와 측정 방식에 따른 특성
28 Apr 2016
By MATT PHILLIPS, www.Bicycling.com
PLACEMENT STYLE #장착 위치 : 페달 기반 파워 미터
Advantages :
· 구동계 간섭 없음
· 휠 교체 가능
· 듀얼 사이드 버전은 왼발/오른발 각각의 밸런스, 파워 그리고 스트로크 분석이 가능
· 자전거간 이동 용이함
Disadvantage :
· 한정적인 페달 시스템 (현재, 호환 키트를 출시하고 있으나 아직도 모든 페달 시스템을 커버 하지 못하고 있으며, 호환 키트가 있다 하여도 추가 비용과 설치가 필요하다.)
· MTB #므틉 옵션 없음
PLACEMENT STYLE #장착 위치 : 크랭크 기반(체인링, 스파이더, 크랭크암) 파워 미터
Advantages :
· 로드, 므틉, BMX, 싸이클 크로스 등 자전거 종류와 용도별 쓰임에 모두 어울림
· 선호하는 페달 시스템 선택 가능
· 휠 교체 가능
Disadvantage :
· 자전거 간 이동이 어려움
· BB 호환 문제
· Powertap C1 체인링과 같은 모델은, 크랭크와 스파이더 호환이 한정적
PLACEMENT STYLE #장착 위치 : 허브/휠 기반 파워 미터
Advantages :
· 자전거간 이동이 가장 간편함
· PowerTap #파워탭 허브는 관성으로 나아갈때 자동으로 0 와트로 측정
· 구동계 간섭 없음
· 선호하는 페달 시스템 이용 가능
Disadvantage :
· 트레이닝용, 경기용 등과 같이 상황에 따른 휠을 여러개 가지고 있다면 모든 휠에 허브기반 파워 미터를 설치하기엔 비용이 부담
· 호환되는 림과 휠 브랜드가 한정적
Measuring Styles #측정 방식 : 싱글 사이드 형식
싱글 사이드 파워 미터는 주로 왼발의 한쪽 다리 파워만을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당신의 파워를 한쪽 다리에서 측정된 파워를 두배로 하여 나타내어 준다. 완벽한 대칭을 가정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이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지 않으며 일관적이지 않다.
Advantages :
· 일반적으로 가장 간편하고, 저렴하면서, 가벼움
Disadvantage :
· 듀얼 사이드 파워 미터에 비해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다. 대부분의 라이더에게 문제될 것이 없겠지만, 고강도 트레이닝이나 엘리트 선수들에게는 완성된 그림을 그려주지 못한다.
Measuring Styles #측정 방식 : 컴플릿 파워
컴플릿 파워는 양발의 파워를 측정하는 데 하나의 미터를 이용한다. 아마 크랭크에 삽입되는 SRM의 파워 미터에서 주로 본 형태로, 파워 미터 분류의 시초와 같으며, 여전히 높게 평가되고 있다.
Advantages :
· 파워의 완성된 그림을 그려주어 고강도 트레이닝, 경기, 그리고 코치와의 협업에 쓰일 수 있음
· 최근의 경쟁으로 이와 같은 파워 미터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
· 다양한 형식과 옵션이 있음
Disadvantage :
· 싱글 사이드 파워 미터 보단 비싸고, 듀얼 사이드 파워 미터 보단 못함
Measuring Styles #측정 방식 : 듀얼 사이드 파워 미터
양발의 파워를 각각 측정하여 준다. 잠재적으로 더 많은 정보와 피드백을 라이더에게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얻은 왼발/오른발 각각의 파워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는 아직 연구중인듯 하다.
Advantages :
· 컴플릿 파워 미터가 얻을 수 있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디테일과 정보가 더해짐
· 왼발/오른발 파워 데이터는 하반신 부상으로 인해 재활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Disadvantage :
· 두개의 파워 미터는 오류의 부담도 두배가 된다는 의미
· 배터리 더 잡아먹고, 무게가 더 나가고
· 추가된 정보와 특징들은 그만큼의 이점이 있다곤 볼 수 없음
· 다른 파워 미터 보다 비쌈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Wahoo ELEMNT #와후 엘리먼트 GPS 바이크 컴퓨터
Wahoo ELEMNT #와후 엘리먼트 GPS 바이크 컴퓨터
2016.05.13 -
로드 바이크,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로드 바이크,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2016.05.11 -
시티 라이딩을 위한 5가지 안전 지침
시티 라이딩을 위한 5가지 안전 지침
2016.04.27 -
로드 바이크 타이어 너비의 변화 추세 : 23mm ▶ 25mm ▶ 28mm
로드 바이크 타이어 너비의 변화 추세 : 23mm ▶ 25mm ▶ 28mm
2016.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