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eTap vs 시마노 Di2 : 뭐가 나은가? | SRAM eTap vs Shimano Di2
16 Feb 2016
Henry Robertshaw, www.cyclingweekly.co.uk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의 출시로, 현재 3가지 전동 쉬프팅 시스템 그룹셋이 있다: SRAM eTap #스램 이탭, Shimano Di2 #시마노 Di2, 그리고 Campagnolo EPS #캄파놀로 EPS. 내년에 전동 그룹셋 신형차로 기변한다면, SRAM eTap #스램 이탭 아니면 Shimano Di2 #시마노 Di2 둘 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둘만을 놓고 비교해 보겠다.
Ease of setup
#간편한 설치
기계식 그룹셋과 달리, SRAM eTap, Shimano Di2 모두 설치가 아주 쉽다. 드레일러에 범위 한계 설정 나사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그저 드레일러와 쉬프터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되는데, 이로 인해 미세한 조정이 아주 쉬운일이 되었다.
SRAM eTap #스램 이탭 이 Shimano Di2 #시마노 Di2 에 비해 설치가 더 간편하다. 좋은 육각렌치와 설명서를 읽을 정도의 능력만 가지고 있으면 충분하다.
Battery Life
#배터리 수명
Di2 가 명백하게 압승인 부분이 있다면, 이것의 배터리 러닝타임이다. Shimano Dura-Ace Di2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는 완충시 2,000km 의 러닝타임을 가진다.
SRAM eTap #스램 이탭 의 전원 방식이 좀 다른데, 앞드와 뒷드가 충전가능한 배터리를 각각 별개로 가지고 있고, 쉬프터에는 편의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R2032 동전형 건전지가 쓰인다. 배터리 수명은 각 부품의 램프 색상으로 남아있는 정도를 알 수 있다.
SRAM #스램 쉬프터는 하나의 작은 건전지로도 2년이 지속되는 반면에, 드레일러들은 60시간 또는 1,000km 의 러닝타임을 가져서, 시마노 Di2 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하지만, 배터리를 충전하는 경우, SRAM eTap #스램 이탭 그룹셋은 충전 거치대가 그룹셋과 함께 딸려와서, 드레일러에서 배터리를 분리하여 충전기에 가져다 꽂으면 되니 SRAM #스램의 충전방식이 훨씬 간편하며, 완충까지 1시간 소요된다.
Shifting
#변속, 쉬프팅
미국 라이벌인 SRAM #스램 에 비해 Shimano #시마노 Di2 는 출시된지 4년이나 흘렀지만, Dura-Ace Di2 #듀라에이스 Di2 는 여전히 전동 쉬프팅계의 최고봉이다. 이는, 시마노와의 인터뷰에서 전해졌듯이 무선 그룹셋의 필요성이 현재는 느껴지지 않는다, 프로들의 피드백에 의하면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의 쉬프팅은 너무나 완벽하여 여기에 재를 뿌릴 필요는 없어 보인다.
우리는 무선 그룹셋 출시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서도, 시마노 Di2 의 쉬프팅이 전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는 없었다.
모든 전동 쉬프팅 시스템이 그러하듯, 전동 모터를 가진 앞드는 기계식 시스템 보다 훠얼씬 많은 파워를 전달하여서, 특히 쉬프팅 레버를 잡으려 분투해야 하는 작은 손을 가진 사람에게는 아주 유용하다.
기계식 시스템은 특히 이너에서 아우터로 변속시 레버에 꽤나 많은 힘을 들여야 하는 데에 반해, 전동 시스템은 이너에서 아우터로 변속하기 위해서는 뒷드의 12t 에서 11t 로 전환하는 것 보다 더 적은 힘으로 가볍게 버튼만 눌리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동 시스템인 Shimano Di2 와 SRAM eTap 의 차이는 앞드에서가 아닌 뒷드에서 두드러진다.
예상한대로, Di2 쉬프팅은 빳빳하고 정교한데, 거기다 아주 빠른 변속으로, 예상치 못한 어택에 대응하여 급하게 적정기어로 변속해야 하는 상황에 당면하여도 당신은 언제나 Di2의 변속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또한 옵션으로 컴퓨터에 연결하면 멀티쉬프트 기능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은 뒷드에서 Shimano #시마노 Di2 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 변속은 Di2 만큼 정교하지만, 좀 느릿한 면이 있다. 0.5초 이내로 변속을 완료하니 느리다고 하기에 좀 그럴수도 있다만, 경기에서라면 당신은 아마 조금 더 빠른 변속을 원하게 될 것이다.
SRAM #스램 측은 느린 변속 속도를 인정하며, 이는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하면서, 배터리 러닝타임을 깍아먹더라도 경기에서 더 빠른 변속을 원하는 레이서들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추후에 제공할 것이다.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은 새로운 조작법을 선보였는 데, 오른쪽 레버는 뒷드의 쉬프트 업, 왼쪽 레버는 뒷드 쉬프트 다운, 그리고 양쪽 레버를 동시에 조작해 앞드를 변속한다.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의 이 조작 방식은 적응기간이 좀 필요하지만,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식은 죽 먹기나 다름없으며, 겨울에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면 조작이 어려워지는 시마노 시스템에 비해 스램의 시스템은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더라도 조작이 용이하다.
SRAM eTap #스램 이탭 쉬프터는 변속시 약간 더 큰 찰칵 소리를 내는 데, 이 소리로 당신은 버튼이 제대로 눌려졌다는 확신을 전달받을 것이다.
Weight
#무게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그룹셋인 SRAM Red #스램 레드 에서 가져온 비전동 파트 (체인셋, 카세트, 체인, 브레이크 캘리퍼, 그리고 바텀 브라켓과 같은)로,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이 Shimano Dura-Ace Di2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에 비해 150g 이나 가볍다는 것은 놀랄일이 아니다. 사실, SRAM eTap #스램 이탭 그룹셋은 2kg 장벽을 뚫은 최초의 전동 그룹셋이다.
전동 파트만 놓고 본다면,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이 총 658g 인데 반해 Shimano Dura-Ace Di2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는 653g 으로 5g 더 가볍다. 그러나 케이블과 케이블 하우징이 필요하기에 Di2 의 무게가 더 많이 나가게 된다.
Price
#가격
SRAM Red eTap #스램 레드 이탭 이 Shimano Dura-Ace Di2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를 완전히 날려버릴 만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이것의 가격이다. 각각의 부품별로 비교하면, SRAM #스램 이 대부분 가격이 덜 나가며, 거기다 연결 박스, 케이블, 그리고 케이블 하우징과 같은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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