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자전거 드래프팅 효과, 피빨기 거리에 따라 절약되는 파워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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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aul Norman
휠 브랜드 스위스 사이드의 공기 역학자들은 CFD 모델링과 윈드터널 테스트로 드래프팅(#피빨기)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컴퓨터 모델로 개발한 가상 라이더 사이에 0.1m ~ 20m의 거리를 두면서 선두와 후미가 받는 영향에 대해 측정했다.
스위스 사이드는 트라이애슬론 라이더를 타깃으로 하고 있지만, 이 결과는 ITT 사이클링 경기에도 역시 중요할 것이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뒤에서 드래프팅은 끊임없이 마찰을 일으키고, 개인 타임 트라이얼에서 라이더들은 다른 라이더들 뒤에서 드래프팅 하다 벌금을 물거나 퇴출당하기도 한다.
10cm 뒤에서 달리는 경우, 1/3의 에너지를 절약한다
TT 자전거에서 45kph로 라이딩하는 경우, 스위스 사이드의 CFD 모델링은 250와트의 공기저항을 보여준다. 다른 구름성 저항이나 마찰은 고려하지 않은 수치이다.
앞 라이더와 10cm 거리를 두고 있다면 250와트 중 90와트를 절약하게 된다. 이는 앞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데, 10와트를 절약하게 한다. 선두 라이더는 후미가 5m 이상 멀어질 때까지 드래프팅 효과는 여전히 지속되었다.
하지만, 후미에 있는 라이더는 5m 이상 멀어지더라도 여전히 영향권 안에 있었다. 선두와의 거리가 10m 일 때도 여전히 33.5와트의 에너지를 절약하게 되고, 20m 이상 떨어졌을 때에만 그 효과가 크게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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